지난호보기 E-Book
지난호보기 E-Book
지방공공기관 뉴스
지방공공기관지 게재 참여 안내
지방공기업평가원은 「지방공공기관」지 발간을 통해 지방공공기관의 경영혁신 활동과 지방공공기관 발전과 관련한 논단 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방공공기관의 소식과 연구·이슈·실무 논단 원고를 상시 모집하고 있으니, 게재를 희망하는 기관 또는 개인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문의처 : 지방공기업평가원 경영혁신팀
전화 : 02-3489-2776
이메일 : yunsin1111@erc.re.kr

김천시시설관리공단
추풍령 테마파크, 사계절 썰매장 운영

이미지
김천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재광, 이하 공단)은 김천시로부터 이번 봄부터 추풍령 테마파크와 사계절 썰매장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추풍령 테마파크는 전체 면적 77,469㎡(약 23,400평)으로 티켓 매표를 할 수 있는 메인 센터를 기점으로 숲속 놀이터, 어드벤처, 짚코스터, AR포토존 등 다양한 휴게공간을 구비한 김천 최초의 어린이놀이시설이다.

숲속 놀이터(모험 놀이시설) 및 AR포토존은 무료로 이용되며, 숲속 놀이터는 트리타워, 유아놀이대, 파크드릴라 3가지 놀이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스카이 트레일과 스카이트렉스로 구성되어 있는 어드벤처 시설과 465m의 짚코스터(2회 이용)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이용요금 및 경감 사유는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사계절 썰매장은 전체 면적 5750㎡에 총길이 123m의 썰매장 6레인과 75m의 무빙벨트, 쉼터, 샤워장 등의 시설을 완비하였다.

김재광 이사장은 “추풍령 테마파크와 사계절 썰매장을 통해 김천시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놀거리를 제공하고 나아가 김천시 외의 아이들에게도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하여 김천시의 홍보에 이바지하겠다.”라고 전했다.

도봉구시설관리공단
공공기관 최초 탄소중립포인트제 [전자영수증 분야] 시행

이미지
도봉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기수, 이하 공단)은 4월 1일부터 공공기관 최초, 탄소중립포인트제[전자영수증 분야]를 시행하고 있다.

탄소중립포인트제는 환경부에서 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기업의 친환경 활동 이용 시 연 최대 7만 원의 환급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공단에서 탄소중립포인트제[전자영수증 분야]가 시행됨에 따라 공단 시설(도봉구민회관, 창동문화체육센터, 도봉동실내스포츠센터, 다락원체육공원 등 8개소)을 이용하고 전자영수증을 발행할 때마다 고객들은 건당 100원의 환급금을 받게 된다.

특히 공단은 이용자 평균 연령대가 고령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쉽고, 편리하게 참여할 방안을 모색했다.

공단의 탄소중립포인트제[전자영수증 분야] 참여방법은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https://www.cpoint.or.kr/netzero) 회원가입 후, 공단에서 전자영수증을 발행하기만 하면 탄소중립포인트까지 한 번에 적립받을 수 있다. 적립금은 매월 말 개인 계좌로 환급된다.

아산시시설관리공단
산불조심기간 ‘소.화.기. 캠페인’ 실시

이미지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효섭, 이하 공단)이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이해 4월 15일부터 오는 5월 15일까지 한 달간 산불예방 ‘소.화.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소.화.기. 캠페인’은 소통과 화합의 기운을 담는 캠페인의 약자로, 영인산자연휴양림의 산림자원 보호를 위한 산불 예방활동에 공단 전 직원이 릴레이 방식으로 참여하는 캠페인으로, 지난해 4월 11일 첫 시행 이후 이번이 2번째로 시행하는 해다.

캠페인은 등산객들의 산불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이용객 대상 불법행위(흡연, 취사, 쓰레기 투기 등) 단속 ▲산불 위험성 및 예방 캠페인 홍보활동 ▲산불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한다.

아울러 매년 정기적인 캠페인 활동을 통해 영인산자연휴양림 산행을 소통의 시간으로 활용해 팀워크 및 조직원 간 친밀도를 제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효섭 이사장은 “사소한 부주의로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만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며 “정기적인 캠페인 활동을 통해 임직원들과 시민 모두 산불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연천군시설관리공단
조달청 ‘수요자제안형 혁신 수요 과제’ 4건 선정

이미지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이사장 송승원, 이하 공단)은 조달청이 주관하는 ‘2023년 수요자제안형 혁신시제품 도전적과제’에 4건이 최종 선정됐다.

수요자제안형 혁신시제품은 공기업 등 수요기관이 국민의 공공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먼저 제시하면 민간기업이 이를 해결할 혁신시제품을 제안, 개발하고 조달청 예산으로 구매해 과제를 제안한 수요기관 현장에 적용하는 제도다.

공단이 제안해 도전적 과제로 선정된 4건은 ▲1인 산업장비용 안전박스 설치 세트 보급 ▲ 장애인화장실 레이더 설치 및 비상벨 연계 ▲발열온도에 따라 표면색상이 변화되는 동파방지열선 ▲노외주차장 IoT기반 타이어 마모도 측정 장비이다. 향후 혁신성 평가, 혁신시제품 지정 등의 절차를 통해 최종 구매 및 테스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송승원 이사장은 “조달청에서 주관한 혁신시제품 도전적과제 선정은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의 공공서비스 향상에 발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 주도의 공공서비스 향상 노력에 적극 동참해 중소기업의 성장과 국민의 편익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
공단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제6기 청년이사회 출범

이미지
인천광역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지원하는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우영환, 이하 공단)은 2월 14일 만 34세 미만 청년들로 구성된 제6기 청년이사회의 위촉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공단 청년이사회는 MZ세대를 대표하는 만 34세 미만의 직원들로 구성하여 공단의 규제 개선, 기관 혁신과 직원 만족을 위한 시책 발굴, 공단의 경영효율성 개선방안 등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시책을 발굴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공단 청년 이사회는 청년의 목소리를 중앙행정부처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경영혁신 대국민 정책공모에서 2022년도에는 최○○(제4기 청년이사), 2023년도에는 서○○(제5기 청년이사)가 행정안전부 장관상(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지방공기업 혁신을 위한 혁혁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날 청년이사회 출범식에서는 청년이사회와 경영진이 허물없는 소통시간을 갖고 지방공기업의 혁신방향과 젊은 세대들이 원하는 공단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 의견을 공유하는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instagram youtube blog

(우) 06647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30길 12-6 (지번) 서초동 1552-13

Copyright(c) Evaluation Institute of Regional Publi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