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이 강조되는 것은 일시적 유행이 아닌 범세계적 경영 트렌드이다. 최근 주목받는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으로 취급하는 분야가 바로 윤리경영이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윤리경영은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지방공공기관의 사업은 지역주민의 생활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 각종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민간기업 등 다수의 이해관계자 활동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지방공공기관은 민간 기업보다도 한층 강화된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도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도 있는 듯하다. 최근에도 국가공기업의 부동산 관련 이슈 등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은 사례가 있다. 민간기업에서도 윤리경영에 실패하여 CEO가 교체될 뿐만 아니라 기업 존립마저도 위태로운 사례를 자주 보고 있다. 지방공공기관도 예외가 아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비윤리적 행위, 비위행위 등이 지속될 수 있다. 고객인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외면하면 지방공공기관 역시 존립 그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
지방공공기관의 윤리경영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최고경영자의 윤리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다. 윤리경영 시행을 대내외에 선포하고, 윤리경영에 대한 확고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여야 하며,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또한, 각종 의사결정과정에서도 윤리적인 요소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윤리경영을 반영한 경영관리시스템을 정착화하여 임직원 모두에게 내재화하여야 한다.
지방공공기관이 그 어느 기관보다도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최고의 모범 기관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