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포항시시설관리공단
2020년은 시민들로부터
인정받는 공단으로 도약
창립한 지 10년 차를 맞는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심덕보)은 지난해 공단의 새로운 10년 미래상을 제시하는 NEW비전 선포에 따라, 올해는 그 비전의 첫 번째 과제인 52만 시민들로부터 「인정받는 공단」이 되고자 3대 upgrade사업을 추진하는 데 매진키로 했다.
“시민 행복을 창출하는 효율적 시설관리”을 미션으로 설정한 시설관리공단은 지난해 5월, 2020년에는 인정받는 공단, 2025년에는 사랑받는 공단, 2030년에는 일류명품 공단이라는 5개년 별 비전을 제시한 바 있으며, 대시민 서비스의 획기적인 개선과 시설관리시스템 개선, 수익성과 공익성을 더한 층 강화하는 등 경영전반을 한층 더 upgrade하여 시민들로부터 인정받는 공단이 되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그간의 성과
2010년 12월 29일 출범해 현재는 200여 명의 임직원을 두고 포항종합운동장을 비롯해 포항야구장, 포항수영장 등 14개 공공스포츠시설과 노인복지회관, 전통문화체험관 등 4개 복지시설, 시청사와 공영주차장, 장애인복지콜택시, 재활용선별장, 죽도시장 해수공급시설 등 총 22개 시설과 26개 공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기업으로 성장했다. 수도권 지자체의 공단보다는 그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지만 창립 직후부터 시설관리의 효율화를 통해 최상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가치실현이라는 경영목표로 운영관리 시스템의 선진화를 기하는 등, 그 결과 행정안전부장관 우수 공기업상, 가족친화인증, 관광품질인증 등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우수 지방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해왔으며, 그 결실로 바로 지난해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이미지
이미지
3대 upgrade사업 전력 추진
대시민 서비스 획기적 개선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공기관, 공공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고자 공단은 3대 upgrade 중 첫번째인 서비스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을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을 선사하기 위하여 친절서비스, 열린소통 개선 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다시 찾고 싶은, 다시 보고 싶은 공단이 되고자 친절캠페인 전개, smile친절팀 운영, 지속적인 친절교육 실시 등으로 친절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공단 홈페이지 ‘공단에 바란다’와 유선전화 방식뿐 아니라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한 소원함, 소셜네트워크(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하여 고객중심 공감경영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일부 계층의 시민들만으로 이용되어 왔던 공공수영장 등 일부시설은 시민 누구나가 접근이 가능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이미지
이미지
시설관리 및 시스템의 개선
공단은 사내 전문 기술인력으로 구성된 안전지킴이 T/F를 운영하여 정밀한 점검 및 환경정비를 시설하여 이용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QR코드를 통한 점검이력관리 등 새로운 관리기법을 도입하고 고객 안전을 위한 업무협약 등을 실시하여 공단업무의 본질인 ‘시설관리’에 중점적으로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포항지진 당시 공단시설 내 인명사고 제로, 매뉴얼에 따른 신속 대처 등으로 재난관리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공단은 시설관리뿐만 아니라 포항시가 추진 중인 시설 개선사업과 긴밀히 협력하여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종합운동장 우레탄 교체공사를 필두로 종합운동장 리모델링 사업(총사업비 200억 원), 포항수영장 리모델링 사업(총사업비 50억 원), 생활야구장 시설정비(총사업비 7억원), 시민볼링장 개보수 공사 사업(15억 원) 등 2022년 경북도민체전 개최를 앞두고 포항시가 추진하는 체육시설 개선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스포츠시설은 물론 환경시설 등 포항시와 시민들이 요구하는 어떠한 공공시설도 수탁하여 완벽하게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겸비해 나갈 계획이다.
대시민 서비스 획기적 개선
공단은 신규사업 발굴, 사회적 공헌활동 등으로 공기업의 기본가치(수익성과 공공성) 추구하여 경영부문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수익성분야에 신규사업 T/F팀을 조직 및 운영하고 포항시와 연계·협조체제를 강화하여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수익성 증대를 도모할 예정이다. 사회적 가치실현 중 하나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프로그램 개설, 요금할인 정보 등을 적극 홍보하고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 활성화, 기금 기부 등을 통해 공기업으로서의 책무를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다.
또한, 포항사랑상품권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지역 중소업체 및 사회적 기업제품의 우선구매, 전통시장 장보기, 자체 소비촉진의 날 행사를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 행복나들이 운영 등 지역경제살리기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공기업으로서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노력과 사명도 다할 예정이다. 심덕보 시설관리공단이사장은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공단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3대 upgrade사업을 추진에 전 임직원이 매진하여 52만 포항시민들에게 반드시 인정받는 공단으로 도약하고,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일류 명품공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youtube

(우) 06647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30길 12-6 (지번) 서초동 1552-13

Copyright(c) Evaluation Institute of Regional Publi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