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엔데믹’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기술의 도입 및 활용을 통한 사회 전반의 지속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도모하는 것이다. 단순히 기존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 등의 디지털화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정부 역시 디지털 전환을 위하여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는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이다.
지방자치의 중심인 지방공공기관 역시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에 발맞추어 디지털 전환이 요구된다. 디지털 전환은 더이상 미룰 수 없으며,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더 나아가 선도해야 하는 당면한 숙제인 것이다.
지방공공기관은 사업 및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 중심으로 재설계하여야 하며, 조직문화 및 인사제도의 혁신을 통하여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인공지능·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선제적·예견적 공공서비스 제공을 하면서도 주민을 위한 안정되고 신뢰할 수 있는 이용환경 역시 보장하여야 한다. 단순히 디지털 전환의 속도만을 높이는 것만이 아니라 적절한 방향성을 모색하고, 변화된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방공공기관의 역할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이 필요할 때이다.
이에 이번 특집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지방공공기관에 주어진 과제 등을 살펴보면서 지방공공기관에 당면한 과제와 함께 향후 대응방안을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