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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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주도형 지역관광의
미래를 혁신하다
지방의 시대, 지역의 선순환적 관광 추진체
‘강릉 DMO’
강릉관광개발공사
강릉시 산하기관으로 2010년에 설립된 강릉관광개발공사(사장 강희문, 이하 공사)는 2000년 6월 ‘강릉 DMO’를 출범시켜 관광사업팀에서 지역관광추진조직 육성사업 운영 등을 전담하고 있다. 강릉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는 지역관광을 주도하고 관리·경영하는 주민 주도형 지역관광 추진조직으로 사업기획, 홍보·마케팅, 관광품질관리, 관광콘텐츠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글로벌관광플랫품 ‘강릉 DMO’는 관 주도의 관광진흥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에서 직접 관광의 현재를 진단하며, 미래를 설계해 환원하는 관광산업 생태계의 자생적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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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기업으로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일을 찾다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는 목적지 마케팅 기구의 약자로, 지역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 민간기관, 지역주민이 유기적으로 연계해 마케팅, 관광지, 경영 등을 추진하는 기구를 의미한다.

2017년 제1차, 2018년 제2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지역관광 역량 및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시범사업 과정을 거쳐 2020년 최초로 강릉관광개발공사를 포함하여 전국 17개 DMO가 선정되었다.

DMO 사업은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가장 주안점으로 두고 2024년까지 운영을 목표로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지역의 대표 관광 경영조직으로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중간 지원 조직 역할을 하고 있다.

우선, 우리 공사는 강릉지역 현안에 맞는 이해관계자 플랫폼을 구성하고, 거버넌스 체재를 기반으로 기획사업을 발굴하였다.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주민이 주도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을 한곳으로 모으는 일이 가장 시급했다. 일반시민을 비롯하여 관광협의회 참여단체와 기관까지 관광 과제 발굴 및 사업추진이 가능한 실무형 중심으로 구성하여 1차 연도 회원 수 총 193명을 모집하였다.

해를 거듭하며 회원 조정을 거쳐 현재 217명의 회원을 확보한 DMO 조직으로 성장했고, 지역에 마중물로 작용해 관광을 판매 또는 서비스하는 우수기업을 발굴하여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며, 가능성을 찾고 지역 내 이해관계자를 연결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 지역의 특색을 관광자원에 담아 선보이다
글로컬 관광플랫폼 강릉 DMO 추진조직은 분야별로 실질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 운영위원회, 관광기획 및 개발, 품질관리, 마케팅 및 사업 분과를 구성했다. 지역의 현안이나 관광정책을 기반으로 지역의 구석구석 색깔을 담아내어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관광객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제약이 심해진 때에는 사업계획을 전환하여 안전이 우선되는 관광도시를 만들고자 하였다. 결국 이 모든 운영 사업은 한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에게 이득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켰다.

공사는 그동안 ① 열두 달, 강릉 음식 공모전 운영 및 밀키트 개발, 판매, ② 열두 달, 강릉 밀키트 상품 대외 홍보 마케팅 운영, ③ ‘해피하게, 오감’ 오피스 프리 사업, ④ 강릉 ESG 아트 페스티벌(ESG 아트 전시회), ⑤ 강릉 ESG 아트 페스티벌(소풍데이)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고,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슬기로운 공정여행 강릉 프로젝트
(열두 달, 강릉 밀키트 개발)
사업목적
•‌‘소확행, 워라밸’ 등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및 일상과 관광의 융복합 시대·ESG 흐름에 따른 공정여행 상품 증가, 착한 소비에 대한 관심 증대
‌지역 내 시장 골목 활성화를 위한 식재료 구입 유도를 통해 농수산물 판로개척 및 코로나19로 장기화된 경기침체 활성화 방안으로 강릉 제철 농수산물 활용한 강릉만의 밀키트 개발
사업내용
‌강릉시 유치 예정인 대규모 대회를 대비 제철 농수산물을 활용한 건강한 프리미엄 밀키트 발굴(선정작: 강릉 통오징어 갯방풍 파스타, 사골옹심이 떡국 등)
•‌DMO 지속 사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발굴의 다양성 검토를 위해 밀키트 상품화 개발(온·오프라인 판매)
기대효과
‌밀키트 홍보영상 제작을 통한 로컬 음식의 대중화 방향 제시
‌밀키트 제작 및 판매 시, 지역 식자재 활용에 따른 지역 경기 활성화 기여
구매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지속가능성 및 환류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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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미 강릉 구경(9景):
언택트 관광지 선정
사업개요
•‌일상과 색다름을 병행하는 New 여행 상품 개발전략 필요로 온라인 채널 기반 여행 정보제공 및 여행상품 판매를 위한 홍보 마케팅 전략 기획
자연경관이 수려한 청정 강릉의 관광 매력을 반영한 강릉만의 특색있는 언택트 관광지 선정 및 발굴로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기대되는 관광명소 발굴
사업목적
시나미 강릉 구경(9景) 언택트 관광지 선정
‌시나미 강릉 구경(9景) 언택트 관광지 패키지 상품 판매
-‌관광 거점도시 위탁사업(강릉 특화 문화·예술 공연 제작 및 운영 사업, 강릉 워케이션 프로그램 운영 사업)과 연계한 언택트 관광지 패키지 상품 개발
-‌강릉 DMO 회원(숙박시설, 외식업, 관광시설 등) 간 패키지 상품 홍보
-‌플라이강원, 코레일 강원본부 협업: 항공 및 KTX 연계 패키지 상품 판매(강릉 DMO 회원으로 자체 패키지 상품 운영)
기대효과
‌MZ세대 및 인플루언서, 로컬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강릉 구경(9景) 관광지 홍보를 통한 강릉 관광 활성화에 기여
‌“일상에서 소소한 탈(脫) 일상”을 즐기고자 하는 생활 관광수요의 증가로 관광산업의 디지털화를 통한 관광상품·서비스의 다양화 및 경쟁력 강화
“해피하게, 오감”
안심여행 인증서비스 실시
사업목적
‌안전, 위생, 힐링, 소그룹 등 여행 수요의 新 욕구 충족을 위한 관광지 경영전략 필요
‌1차 연도 오감안내소1) 및 해피 요금 인증사업과 연계하여, 여행자가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안심 여행 서비스 지원으로 안전한 관광지 이미지 강조를 통한 관광객 유치 및 지역 경제효과 기여
사업내용
•‌오감안내소 및 해피요금 인증업체 시설(전기) 안전점검 서비스 지원
‌오감안내소 및 해피요금 인증업체 방역 소독 서비스 지원
‌안심여행 인증 명패 제작 및 배포
‌안심여행 방역키트(소독 물티슈/방역 세트) 배포
기대효과
‌안전여행문화 정착을 통한 강릉안심관광지 조성으로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
“워킹 관광우체부” 채용으로
강릉 배달
사업목적
‌여행자가 편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우체부 직접 채용을 통해 청년 채용 일자리 창출 및 오감안내소 관리, 안내 정보자료(지도, 책자 등) 교체 등 관광 정보 안내가 어려운 곳까지 직접 찾아가 안내 서비스 시행
기대효과
‌관광우체부 채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 기회 및 관광 안내 접근성 강화에 대한 참여업체 및 관광객 만족도 향상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지역주민 및 강릉 방문객과의 소통체계 마련
누구든 해야 하는 매력적인 일이고, 당연한 일이라 강릉 DMO도 하고 있습니다.
글로컬 관광플랫폼 강릉 DMO는 운영한 지 4년차에 접어들었다. 그동안 내실 있게 회원도 많이 늘었고 더욱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다. 강릉 DMO가 추구하는 운영 목표는 틈새 단계에서 거버넌스 주체의 역량을 키워 서로 연결과 경험을 하고, 학습된 인적 기반 확충으로 지역 거버넌스를 조직 수준과 제도 수준으로 계속해서 성장시켜 실질적 민관 공동 협력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앞으로도 강릉관광개발공사는 관광거점도시 강릉에서 글로컬 관광플랫폼 강릉 DMO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관으로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리더십과 참여자 간 맡은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전문적 지식수준 보유, 회원사 간 자발적 참여의 기회 마련과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동반성장을 유도하는 것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을 것이다.
지역개발과 강릉시민 행복에 기여하는 강릉관광개발공사가 되겠습니다.
강릉관광개발공사는 사업개발과 공공시설 관리는 물론 강릉시 정책사업 수행기관으로서 관광수요 선점을 위해 업계 및 지자체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세계 100대 관광도시 도약을 위해 일원화된 마이스 전담 기구로 지정되어 2023 세계 합창대회, 2024 동계청소년 올림픽, 2026 ITS 세계총회 등 다양한 분야의 메가 이벤트 개최 및 신규 행사유치 지원 등에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전국 유일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과 한국 대표 관광지 육성을 위한 관광거점도시 사업, 2023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 2023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지역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 추진 등을 통해 「한국 관광의 일번지, 강릉」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표 1. 강릉 DMO 운영의 세부 목표 및 주요 과제
세부 목표 주요 과제
지속가능성 확보
장기적 관점의 경영 관리 및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을 통해 관광산업을 동력으로 한 지역 활성화 및 사회·환경적 피해 최소화
거버넌스 구축 및 역량 강화
공통된 목표 및 비전 제시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합의 및 조정을 도출해내는 지역관광플랫폼 역할 강화
가치사슬 모델 체계 구축
지역 내 민-관 연계협력 추진체계 기반한 지역관광사업의 기획, 실행, 추진, 발굴 관련 다양한 주체 간 (지자체, 지역대학, 기업) 협력체계 구축
지역주민 환원 기능 강화
지역주민, 지역사업체, 지역공동체 등의 연계를 통해 지역이 주도하고, 관광 수익이 지역에 환원되는 지역관광 생태계 조성
사업수행의 전문성 및 자율성 강화
효율적 사업관리 및 관광전문인력의 사업 운영 등을 통해 조직 전문성 강화
RTO 및 지역관광 기획자와의 연계 강화
관광 수용 태세 개선을 통한
관광객 만족도 제고
기획사업 발굴 및 추진과 연계하여 지역관광상품 품질수준 제고 및 지역사회의 관광 수용 태세 개선
1) 관광객이 오고 가면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관광안내소로, 관광안내소가 설치돼 있지 않은 지역이나 야간에 관광객에게 휴게 공간을 제공하고 관광지를 안내하며, 관광홍보물을 비치 및 제공하고 선정업체 종사자에게 관광지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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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정
강릉관광개발공사
기획예산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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