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의 서비스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및 공공복리 증진
지방공기업평가원
경영평가는 경영목표달성도, 업무능률성, 공익성, 고객서비스 등에 관한 평가가 포함되어야 함
공기업별 자체조사와 경영평가 조사 등 중복 조사 방지 및 예산절감을 위해 행안부 주관 평가를 전담하는 기관에서 일괄 추진
조사경비는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평가대상 공기업에서 부담
기본조사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평점만 산출하여 경영평가에 반영
추가조사 : 평점 산출 외에 기관별로 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개선과제를 제시하는 분석 보고서 추가
CS위원회 구성 및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 관계관 워크숍
설문지 수정·보완·개발, 고객명부 확인, 사업별 조사방법·표본 수 확인, 세부조사일정 확정 등
Supervisor 및 조사면접원 교육, 현장검증 실시
자료검증·통계처리, 전산처리, 녹취 파일 검증 및 정리 등
시·도 평가단에서는 평가대상 시·군·구 공기업 경영평가결과에 반영
조사 기획 | 실사 및 분석 | 보고서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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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도 평가모델 개발 | 조사설계 설문지작성 | 실사진행 | 데이터 검증 및 입력 | 전산처리 | 분석테이블 작성 | 종합보고서 작성 |
행정자치부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평가 PSI모델기반 | 기관성격에 따른 조사대상 확정 및 표본설계, 설문지 작성 | 각 업무 특성별 고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 이용, CATI 및 1:1개별 면접 진행 | 수집자료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검증 실시. 검증보고서 작성, 수집된 자료의 에디팅/코딩 | 에디팅/코딩된 자료의 전산입력 및 전산처리, 기초결과표 및 지수 산출 위한 가중 분석 실시 | 개별업무별 및 기관통합 전산 보고서 작성 |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통계 솔루션에 의한 종합지수 산출 및 PSI종합보고서 작성 |
담당부서
경영평가실
담당자
손지은 (02-3489-2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