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지난호보기 E-Book
발상의 전환으로
가까운 곳에서 찾은 혁신
안동시시설관리공단
안동시시설관리공단은 안동시에서 지정하는 공공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함으로써 시민의 편익과 복리 증진에 기여하여 고객 감동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유관단체와 함께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취약계층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사회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지역 사회 공헌활동으로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김태동(안동시시설관리공단 경영지원실 주임)
이미지
고유 업무 속에서 혁신을 발굴하다
안동시시설관리공단은 안동시의 공공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2007년 출범한 지방공기업이다. 하수처리사업을 시작으로 청소년수련관, 안동체육관, 학가산온천, 교통약자 지원, 주차 검침사업 등을 관리·운영하고 있다. 몇 해 전에 혁신추진팀을 결성한 후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자체 고유사업 안에서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발굴하는 과정에서 최근 지역뿐만 아니라 범국가적인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던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독거노인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기존 수도검침 업무와 연계한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를 고안해 즉시 시행하였다.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가능한 복지서비스의 실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은 최근 지방공기업 최고의 화두가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공단이 수행하고 있는 여러 업무 가운데서 혁신과제를 착안하였다.
그 수행 결과중의 하나인 독거노인 안전지킴이 서비스는 2019년 지역 유관단체인 안동시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 2021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오고 있다. 2020년도에 자율혁신과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주관하는 ‘2020년 혁신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협업으로 이룬 상생의 조직문화
안동시시설관리공단은 독거노인 안전지킴이란 혁신 수행과제를 선정하였으나 우선적으로 독거노인 선정의 기준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조직 외부의 특정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혁신과제는 공단 자체의 역량만으론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공단은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협업이 과제 수행에 필수 요소임을 인지하고 관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안동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사정상 노인돌봄서비스단의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예비 대상자 16명을 우선적으로 선정한 후 공단의 검침직원 16명과 1대 1 매칭을 원활하게 성사할 수 있었으며 비로소 공단의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안부 확인의 돌봄 차원을 넘어 구체적인 생활 여건 및 기타 필요 정보를 봉사센터와 공유하여 좀 더 체계적인 관리를 가능케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좀 더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매칭을 통해 독거노인들의 새로운 아들, 딸이 되다
독거노인 안전지킴이로 지정된 주차검침 직원은 월 1회 독거노인 가구 방문으로 주거 및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폭염 및 한파 대비 독거노인 집중 관리로 고독사 예방에 힘쓰고 있다.
특히 수도검침 데이터를 활용하여 장기간 요금 체납이 발견될 경우 안부를 확인함은 물론이고 비상 상황 시에는 그 즉시 주관부서(노인장애인복지과) 및 읍·면·동 사무소에 신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더불어 독거노인들의 말동무가 되어 주고 집안의 간단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들의 새로운 아들, 딸이 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노인 생활 안전 문제 해결로 따뜻한 사랑을 잇다
독거노인 안전지킴이 서비스는 월 1회 독거노인 가구방문 서비스에 그치는 것이 아닌 사후관리로 따뜻한 ‘사랑 잇기’ 활동일지를 작성하여 월 2회 안부전화로 독거노인의 안전을 확인하고 응급 상황 발생 시 안동자원봉사센터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단은 오랜 지역 사회 문제로 대두된 고령화에 따른 독거노인 고독사를 예방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한 데 성과를 인정받아 “2020년 혁신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수용가 전수조사를 통해 2021년 현재는 돌봄서비스 대상자가 총 22명으로 6명 증가하였다. 향후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대상자를 더욱 확대하여 지방공기업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지역소외계층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
안동시시설관리공단은 이밖에도 기초자치단체 중 독립운동유공자가 가장 많은 안동의 지역 특색을 살려 매년 유관단체인 광복회로부터 10~20가구를 추천받아 ‘독립운동유공자 후손 주거 개선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자활센터와 연계한 공영주차장 위탁사업으로 자활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 적응을 돕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실버인구 증가에 따라 시니어 클럽에 노상주차장의 관리를 위탁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시설관리를 위해 한걸음씩
안동시시설관리공단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으로 사랑과 감동을 선사한다’는 미션 달성을 위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고객서비스헌장 개정을 앞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소통을 확대하는 한편 이해관계자와의 협력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과의 협업으로 수중펌프 특허출원을 추진할 예정이며 올 연말에는 신규사업인 지하공동구 사업의 원활한 수탁을 위해 주무부서와의 협의에 박차를 가하는 등 시설의 효율적 운영과 관리로 시민에게 사랑받는 공기업이 되기 위해 한 걸음씩 전진하고 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안동시시설관리공단
권석순 이사장
“혁신 과제를 넘어 지역사회 문제에 한발 더 다가감으로써 소외계층에게 실현가능성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youtube

(우) 06647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30길 12-6 (지번) 서초동 1552-13

Copyright(c) Evaluation Institute of Regional Publi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