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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 | 참여기관 (개소) |
입주업체 (개소) |
감면금액 (백만원) |
내용 |
---|---|---|---|---|
계 | 78 | 18,475 | 36,155 | |
서울 | 3 | 4,751 | 25,900 | • (임대료)교통공사·도시철도·농수산식품공사 등 3개 기관 ▹ 상가 등 4,751개 업체 임대료 50% 인하(25,900백만원, 2~7월분) |
부산 | 15 | 1,908 | 3,900 | • (임대료)교통공사·시설공단 등 15개 기관 ▹ 1,908개 소상공인 등* 임대료 50% 감면(3,900백만원, 3개월) |
대구 | 5 | 9,362 | 1,354 | • (임대료)도시공사·시설공단·TP 등 5개 기관 ▹ 영구임대상가 89개 업체 임대료 50% 감면(82,506천원, 3~8월분), 레포츠 센터 9개 업체 임시휴관에 따른 임대료(월 6,600천원) 및 관리비(월 337천원) 면제, 영구임대주택 입주자 9천여세대 임대료 50% 감면(1,000,000천원, 4~6월분), 엑스코 29개 업체 임대료 50% 감면(53,100천원, 1개월분), TP 입주 189개 업체 임대료 30~50% 감면(181,471천원, 3개월), 디자인센터 30개 업체 임대료 40% 감면(18,811천원, 3~5월분) 및 관리비 50~100% 감면(11,900천원, 3~5월분) |
인천 | 4 | 339 | 1,860 | • (임대료)도시공사·관광공사·교통공사·TP 등 4개 기관 ▹ 3개 공사 317개 업체 임대료 35% 감면(1,824,000천원, 6개월분), TP 22개 업체 임대료 40% 감면(36,300천원, 3개월분) |
대전 | 2 | 9 | 160 | • (임대료)도시공사·시설공단 등 2개 기관 ▹ 오월드 입점 9개 업체 임대료 면제(160,000천원, 3월분) |
광주 | 7 | 154 | 283 | • (임대료)도시공사·도시철도공사·컨벤션센터 등 7개 기관 ▹ 154개 업체 임대료 50% 감면(283,647천원, 2~7월분) |
경기 | 2 | 516 | 1,357 | • (임대료)도시개발공사, 한국도자재단 등 2개 기관 ▹ 514개 업체 임대료 60% 감면(1,132,144천원, 2~7월분) 및 관리비 60% 감면(219,366천원, 6개월분), 도자판매장 2개 업체 임대료 35% 감면(6,000천원, 2~7월분) |
강원 | 1 | 49 | 200 | • (임대료) 개발공사 1개 기관 ▹ 알펜시아 리조트 임대상가 49개 임대료 30% 감면(200,000천원, 3~6월분) |
충북 | 2 | 128 | 193 | • (임대료)지식산업진흥원·TP 2개 기관 ▹ 128개 입주업체 임대료 50% 감면(193,000천원, 3~5월분) |
충남 | 2 | 42 | 12 | • (임대료)문화산업진흥원·경제진흥원 2개 기관 ▹ 42개 입주업체 임대료 50% 감면(12,416천원, 3~4월분) |
전북 | 9 | 292 | 182 | • (임대료) TP, 경제통상진흥원,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9개 기관 ▹ 292개소 임대료 30~50% 감면(182,000천원, 3~6월분) |
전남 | 2 | 198 | 91 | • (임대료)TP 1개 기관 ▹ 133개 입주업체 임대료 50% 감면(54,363천원, 3~4월분) • (관리비)목포수산물유통센터 1개 기관 ▹ 65개 입주업체 관리비 50% 감면(37,200천원, 3~8월분 |
경북 | 17 | 386 | 221 | • (임대료)개발공사 등 17개 기관 ▹ 공사 1개 업체 임대료 50% 감면(17,000천원, 6개월), 16개 출자·출연기관 385개소 임대료 50% 감면(204,273천원, 3~5월분) |
경남 | 2 | 250 | 319 | • (임대료)TP·통영관광개발공사 2개 기관 ▹ TP 245개 입주업체 임대료 30% 감면(188,000천원, 3~5월분), 공사 5개소 임대료 40% 감면(131,000천원, 4~9월분) |
제주 | 5 | 91 | 123 | • (임대료)관광공사·TP 등 5개 기관 ▹ TP 76개 입주업체 임대료 50% 감면(111,000천원, 3~12월분), ICCJEJU 4개 업체 임대료 30% 감면(6,500천원, 3~8월분), 관광공사 1개 업체 임대료 50% 감면 (600천원, 3~12월분), 영상문화산업진흥원 5개 업체 임대료 50% 감면(1,700천원, 3~7월분), 경제통상진흥원 5개 업체 임대료 40% 3,900천원 3~8월분) |
구분 | 장소 | 주요 내용 |
---|---|---|
1부 (15:30~16:30) |
대회의실 | • 직무윤리 교육 및 실천결의 |
• 소통의 시간 - 전직원 티타임, 동료와 함께 즐거운 동영상 시청 - (기획실장) 6월중 주요업무 안내 및 행사 공유 - 평가원 발전방안 등 건의 및 토론 등 |
||
2부 (16:30~18:00) |
• OB와 설레는 만남 ‘심쿵Time’ - 이사장 축사 및 OB(퇴직자), 직원 소개 - 신규직원 임명장 수여, 각오 한마디! - OB감사패 전달, 발전공로자 ERC상 수여 - 평가원 연혁, 당면과제 보고 등 - 토크콘서트(발전방향, 대외이미지 등 의견 수렴) |
구분 | 계획 | 실적 | |||||||
---|---|---|---|---|---|---|---|---|---|
과정수 | 교육기수 | 교육인원(A) | 과정수 | 교육기수 | 교육인원(B) | B/A(%) | |||
총계 | 129 | 178 | 9,000 | 150 | 215 | 9,583 | 107% | ||
교육과정 | 합계 | 79 | 178 | 7,340 | 97 | 215 | 8,178 | 112% | |
집합교육 | 소계 | 70 | 166 | 6,220 | 68 | 183 | 6,393 | 102% | |
공사공단과정 | 22 | 56 | 2,620 | 21 | 62 | 2,481 | 95% | ||
출자출연과정 | 5 | 11 | 330 | 6 | 14 | 470 | 142% | ||
공무원과정 | 13 | 33 | 1,080 | 12 | 34 | 1,062 | 98% | ||
공통과정 | 30 | 66 | 2,190 | 29 | 73 | 2,380 | 109% | ||
특별·맞춤교육 | 소계 | 9 | 12 | 1,120 | 29 | 32 | 1,785 | 160% | |
특별교육 | 9 | 12 | 1,120 | 15 | 20 | 1,101 | 160% - |
||
맞춤형교육 | - | - | - | 8 | 10 | 684 | |||
사이버교육 | 53 | 1,660 | 53 | 1,405 | 85% |
컨설팅 분야 | 컨설팅 유형 | |||
---|---|---|---|---|
심층 컨설팅 |
맞춤형 컨설팅 |
피드백 컨설팅 |
기타 (시니어, 집단,서면) |
|
합계 | 28 | 43 | 19 | 134 |
경영전략 | 2 | 4 | 6 | 0 |
윤리경영 | 0 | 5 | 0 | 0 |
조직인사 | 1 | 18 | 3 | 121 |
노사관리 | 0 | 0 | 1 | 0 |
재무회계 | 2 | 7 | 0 | 0 |
요금원가관리 | 1 | 0 | 0 | 0 |
마케팅 | 1 | 0 | 0 | 0 |
프로세스혁신 | 0 | 0 | 0 | 0 |
품질관리 | 0 | 0 | 0 | 0 |
CS | 2 | 4 | 3 | 0 |
글로벌경영 | 0 | 0 | 0 | 0 |
재난안전 | 13 | 0 | 1 | 0 |
시설관리 | 0 | 0 | 0 | 2 |
사회적가치 | 1 | 0 | 0 | 0 |
교육지원 | 2 | 0 | 0 | 0 |
공기업전환 | 1 | 0 | 0 | 0 |
기타 | 2 | 5 | 5 | 11 |
연번 | 연구과제명 |
---|---|
2019-01 | 지방상하수도 요금현실화율 목표관리제 개선방안 검토 |
2019-02 | 상하수도 경영평가 목표그룹 설정방식에 대한 검토 ✽발간제외 |
2019-03 | 자치단체 산하 지방공공기관의 통합 신규채용 실행방안 |
2019-04 | 지방공공기관 통합채용프로세스 매뉴얼 |
2019-05 | 지방공공기관 원칙적 필기시험 시행 가능방안 |
연번 | 연구과제명 |
---|---|
2019-06 | 지방공기업 임금피크제 효율적인 운영방안 ✽비공개대외비 |
2019-07 | 지방공기업 예비합격자 제도 운영방안 |
2019-08 | 지방공기업 통합결산시스템 타당성 조사(ISP) |
2019-09 | 지방출자·출연기관의 감사범위 결정에 관한 연구 |
2019-10 | 지방출자·출연기관 결산기준 |
2019-11 | 지방출자·출연기관 실적보고서 |
2019-12 | 지방출자·출연기관 경영실적평가제도 개선방안 ✽비공개대외비 |
2019-13 | 지방공기업 보수체계 개편방안 연구 ✽비공개대외비 |
2019-14 |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평가급 체계 개편방안 ✽비공개대외비 |
2019-15 | 지방상수도 요금체계 개편방안 검토 연구 ✽비공개대외비 |
2019-16 | 지방상하수도 경영평가 평가지표 개선방안 ✽발간제외 |
2019-17 | 지방공기업 규제입증책임제 추진방안 |
2019-18 | 지방공기업 인건비인상률 검토 ✽발간제외 |
2019-19 | 도시철도 무임운송 보전방안 연구 |
2019-20 | 지방공기업의 모범거래모델 도입방안 연구 |
2019-21 | 지방상하수도 총괄원가 적정투자보수율 개선방안 연구 |
2019-22 | 지방공기업 재무결산 회계과목 표준화 |
2019-23 | 지방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관리를 위한 통합적 관리체계 구축 |
2019-24 | 하수도시설의 건설에 있어 민간투자방식이 하수도사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19-25 | 지방공기업 주민참여 확산의 영향요인과 제도화 방안 |
2019-26 | 지방공기업 기관장 보수상한선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
2019-27 | 지방상하수도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위한 정책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 |
2019-28 | 타당성검토 종합판단기준 개발 |
2019-29 | 대행사업과 대행기관의 법적 성질 검토 |
2019-30 | 지방공기업 미래준비지수 개발 |
2019-31 | 일본 지방공기업의 혁신과 사회적 가치 실현 연구 |
2019-32 | 지방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진 현황 및 적절성 분석 |
2019-33 | 지방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지수 개발 및 활용 |
2019-34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지방공기업 혁신방안 |
2019-35 | 시설관리공단의 자원봉사자 활용 현황실태 조사 연구 |
주요항목 | 추진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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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성 검토 수행 |
과제 수행 건수 37건 |
과제수행금액(매출액) 3,199 백만원 | |
프로세스개선을 통한 기간 단축 (△34일) | |
타당성O 31건, 타당성X 6건 (기각률 16.22%) | |
타당성검토 결과에 대한 사후관리 | |
평가제도를 통한 환류 | |
조직 및 프로세스 |
기존: 과제량 기준 팀제 |
타당성검토업무 관리규칙 제정 | |
타당성검토 심의위원회 공모 | |
제도개선 및 학술연구 |
지방공기업법 제65조의3 개정(타당성검토 면제조항 신설) |
ERC-LIMAC 정기 공동세미나 개최 | |
지방공사·공단 실무담당자 교육 실시 | |
논문게재 3건, 세미나·학회 10회, 자문회의·강의지원 5회 등 |
추진성과 | |
---|---|
1인당 4.31건 과제 수행 | 연인원 8.58명 |
평가원 목표매출 22.06% 기여 | 평가원 목표매출액 145억 |
타당성검토의 적시성 제고 | |
2조3천억원 예산낭비 방지 | 기각 사업 6건 총사업비 2조3천억원 |
타당성검토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및 재검토, 사후관리 노력 |
공사채 발행 승인·심사 연계한 재검토 5건 수행 |
품질평가 91.10점, 서비스 만족도조사 91.18점 | 모니터링 및 품질평가 |
개선: 분야별 책임 전문팀 체제 | 설립·출자TF+신규사업TF |
업무내용·절차·기준 등의 명확화 | 19년 10월 제정 |
공정성·투명성 제고 | 20년 1월 선정위원회 개최 후 운영 |
제도개선 근거제시 및 조항 신설 적극 지원 | 19년 12월 신설 |
쟁점 공유 및 업무협력 | 월1회, 교차방식 |
교육을 통한 이해가능성 제고 | |
지속적인 연구과제 발굴 노력 |
구분 | (공사·공단 중심) 2020년 평가편람 개편 | (직영기업 중심) 2021년 평가편람 개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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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방향 | • 지방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경영 강화 • 수요자중심의 경영평가 프로세스 전면 개편 • 재난안전관리 평가기준 강화 • 공공성과 효율성 지표 균형 |
• 지방상하수도 사업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평가체계 개편 • 평가 인프라 고도화 지속 확충 |
지표개선 | • (공사·공단)기관장의 리더십 비중 확대(4점→14점) • (공사·공단)재난안전관리 지표 全기관 확대 및 배점 강화 - 정량 미 도입 기관 정량지표(5점) 신설 - 재난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자회사·출자회사까지 포함하여 평가) • (공사·공단) 효율성지표 배점 축소(영업수지비율, 대행사업비절감률) 및 부가가치 측정방식으로 변경(노동생산성, 자본생산성 지표 신설) • (하수도) 하수도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요금현실화율 목표 변경 |
• (직영기업)관리자 리더십·전략 배점 확대(4점→14점) - 직영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영혁신 지표 신설 • (직영기업) 요금현실화율 개선을 위한 평가방식 변경 - 유형별 ‘전년도 상위 20% 수준의 요금현실화율’을 목표로 제시하여 정책 수용성 강화 • (직영기업) 환경부 기술지표 평가 연계하여 평가의 전문성 제고 - 환경부 기술지표(상수도 20개, 하수도 13개) 평가 결과를 행안부 경영평가에 환산 적용 • (직영기업) 재난안전관리 배점(5점→10점), 주민참여 배점(4점→6점) 강화 |
체계 개편 | • (공사·공단)지속가능 경영 중심 지표체계 개편 - 대분류 5개 →3개(지속가능경영, 경영성과, 사회적 가치)로 개선 및 지표간소화 및 지표총량관리 • (공사·공단)집체심사방식 도입 - 피평기관 부담 최소화를 위해 권역별 집체심사방식 도입 • (하수도) 지자체 재정상황을 반영하여 지방하수도 경영평가 유형 재분류 |
• (직영기업)지속가능 경영 중심 지표체계 개편 - 대분류 5개 →3개(지속가능경영, 경영성과, 사회적 가치)로 개선 • (직영기업) 지자체 재정상황을 반영하여 지방하수도 경영평가 유형 재분류 • (직영기업) 경영평가시스템 기초상하수도 평가 도입 추진(22년~) |